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책리뷰] 아주작은 습관의 힘

by alicewithsuccess 2022. 4. 5.
반응형

 

1.  아주 작은 일들이 바꾸는 삶

이 책을 쓴 저자는 더 이상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았던 때 조금씩 시도한 아주 작은 일들이 삶을 바꿨다고 합니다. 고등학교 시절 촉망받는 야구선수였던 그는 연습 중 동료의 야구 배트에 얼굴을 강타 당하는 큰 사고를 당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절망에 빠지는 대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일이라도 찾아 그것을 반복하자고 결심 했습니다. 그 후 매일 걷기 연습을 해서 6개월 만에 운동을 할 수 있게 되었고, 6년 후에는 대학 최고 남자 선수가 되었습니다. 그 후 자신을 인생의 나락에서 구해준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습니다. 저자는 더 나은 습관을 세우는 계획에 대해 단계별로 소개합니다.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결심이 분명해야 하고(제1법칙), 매력적이어야 하며(제2법칙), 쉬워야 하고(제3법칙), 만족스러워 하는데(제4법칙), 이 네 가지 법칙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빠르고, 효율적이고, 확실하게 변화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금연, 다이어트 같은 작은 생활 습관에서부터 비즈니스 성과 까지 습관을 세우고 삶을 변화시키는 과학적인 방법을 설명합니다. 저자는 사소하고 별것 아닌 일이라도 몇 년 동안 꾸준히 해나가면 그것이 그사람을 정의하고 인생을 바꾸게 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매일 조금씩 좋은 습관을 만든다면 무엇을 결심하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2. 현재 우리는 어디에 서 있을까

지금 당장 돈을 조금 아낀다고 해서 백만장자가 되지 않을 것이며, 운동을 일주일 한다고 해서 모델 처럼 멋진 몸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그저 아주 작은 변화는 있겠지만 그 변화는 눈에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우리는 쉽게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변화는 느리고 나쁜습관으로 복귀하는 것은 언제나 쉬운 선택입니다. 오늘 정크푸드를 먹는다 해도 몸무게가 갑자기 몇키로씩 늘지는 않습니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뤄도 벼락치기를 한다면 제 시간에 끝낼 수 있습니다. 결과가 그러다보니 우리의 결심은 쉽게 잊혀집니다. 하지만 저자는 현재 우리가 일어난 결과보다 지금 어디에 서 있느냐가 훨씬 중요하다고 합니다. 백만장자라 해도 매달 버는 것 보다 쓰는 것이 많다면 나쁜 궤도에 있는 것이빈다. 습관을 바꾸려 노력하지 않는다면, 그런 것들이 쌓여서 결국 파산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지금 파산했다고 하더라도 매달 조금씩 저축하고 있다면 비록 느릴지라도 경제적 자립으로 가는 길 위에 서 있는 것입니다. 

이 책을 접했을 때 저는 막 해고를 당하여 힘든 시기를 겪고 있었습니다. 약 1년간 열심히 노력하여 바꾼 직무로 회사를 들어갔는데 결과는 해고로 끝난 것입니다. 나는 왜이렇게 되는게 없을까 생각하며 우울한 심정이었는데, 이책을 읽으며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저는 최소한 나쁜 궤도 위에 있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비록 결과는 그렇게 되었지만 저는 열심히 노력하였고 어떤 부분을 더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좋은 회사를 찾아야할지, 앞으로 인생은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지에 대한 힌트를 얻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현재의 단기적인 결과는 안 좋게 보일지라도 저는 바른 궤도 위에 있고 앞으로 더 좋은 삶을 살 것이라는 희망과 용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3. 아주 작은 습관을 만들고 있는 나

이 책을 접한 것은 내가 하고 있는 필사모임을 통해서 입니다. 매일 영어로 필사를 하며 좋은 글귀를 마음에 세기고 영어공부도 할 수 있는 두마리 토끼를 잡고 싶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위기가 한번 찾아왔기에 무엇이든 해서 복잡한 생각을 돌리고자 시작하게 되었는데 이 책을 통해 많은 위로를 받고 있습니다. 세상을 살다보면 번듯한 직업 또는 외모 등으로 평가되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면 나라는 사람에 대해 자신감이 없어지기도 하고 세속적인 것으로 정의될 수 없는 자신이 초라하게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스스로를 정의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나는 매일 필사를 하는 사람, 나는 매일 운동을 하는 사람, 나는 매일 글을 쓰는 사람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작은 습관이지만 꾸준히 하기 힘든 것들을 매일 하는 사람으로 스스로를 정의할 수 있게 되어 자존감이 꾸준히 쌓이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무엇 보다도  과학적으로 습관을 잘 쌓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서 쉽게 따라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큰 장점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저는 새롭고 좋은 습관을 만들어가고 있고, 그것들이 저의 인생을 긍정적이고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갈 것이라는 희망이 생겼습니다. 지금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거나 번아웃이 온 분들에게 꼭 이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