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책리뷰]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

by alicewithsuccess 2022. 4. 10.
반응형

1. 길고 짧은 건 대 봐야 아는 법

나이 71세에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전직한 박막례 할머니와 손녀 김유라PD 가 어떻게 유튜브를 시작했는지 그리고 할머니의 인생이 닮긴 이야기 입니다. 박막례 할머니는 7남매 중 막내로 태어나 이름도 '막례'가 되었습니다. 지난 70여 년간 여느 할머니들 처럼 힘들게 살아온 세월과 유튜버로 전직하고 난 뒤 유튜브 CEO, 구글 CEO를 만나기까지 잭팟터진 인생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또 할머니의 매력이 잘 발산될 수 있게 뒤에서 엄청난 노력을 한 김유라PD 의 노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1947년생 박막례 할머니는 농부의 막내딸로 태어나 여자라고 글도 못 배우고 집안일을 하며 자랐습니다. 스무 살에 결혼했지만 밖으로 나도는 남편 때문에 혼자서 세 아이들을 키워야 했습니다. 막일부터 시작해 과일장사, 엿장사, 꽃장사, 파출부, 식당 등을 전전했으며 어떻게든 열심히 살아보려고 했는데 사기를 두 번이나 당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용인에 작은 식당을 열고 40년간 매일같이 새벽 4시에 출근해 일했습니다. 그렇게 살다 보니 나이는 70이 되어버렸습니다. 어느 날, 병원에서 박막례 할머니는 치매 위험 진단을 받았고, 이 소식을 들은 장손녀 김유라PD가 회사까지 그만두고 할머니를 위해 호주 여행을 가면서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여행을 다녀오고 가족들 끼리 추억을 위해 올린 영상이 한 커뮤니티에 소개되면서 조회수 100만을 넘긴 것입니다. 조회수 100만을 한번 넘겼다고 해서 성공의 길이 시작된 것은 아닙니다. 김유라PD는 퇴사 후에 할머니와 보내는 시간을 늘리고 보니 새롭게 보이는 것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우리가 평범하게 파스타를 먹으러 가는 것이나 인스타그램을 하는 것도 할머니에게는 새로운 도전이었습니다. 그리고 김유라PD는 할머니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할머니가 편안하게 자신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촬영하는 노력을 하면서 계속 해서 할머니와 유튜버 컨텐츠를 발전시켜 옵니다.

 

박막례 할머니는 71세에 돗토리현 모래사구에서 보드도 타고, 크루즈 여행을 하면서 외국인 친구들과 매일 밤 춤도 추었습니다. 스위스의 환상적인 풍경을 보고, 패러글라이딩을 하며 하늘을 날기도 했습니다. 2018년에는 구글에서 초대받아 처음으로 미국 땅을 밟고는 넓디넓은 구글 본사를 휘젓고 다니며 외국 친구들도 많이 만들었습니다. 이 책에서 박막례 할머니의 73년 인생 도전기가 감동적으로 다가옵니다. 새로운 것을 신기해하고 배우고 싶어 하는 할머니는 못 배운 한이 많은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박막례 할머니가 살아온 삶이 증명하듯 인생은 모를일인 것 같습니다. 길고 짧은 건 대 봐야 아는 것 같습니다.

 

2. 꾸준히 매일 매일을 채워나가자

박막례 할머니 이야기를 보면 운이 좋아서 대박이 터진 것인가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은 할머니가 70년 동안 정말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온 것에 대한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세상에 그저 운이 좋아서 일어나는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노력과 어떤 상황에서도 기회를 보려고 열심히 해온 할머니의 긍정이 비로소 결실을 이룬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박막례 할머니는 70세에도 바쁘게 일을 하면서 모든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20-30대라는 젊은나이에  종종 이제 늦었어라며 한탄을 하고 인생을 포기하려 합니다. 박막례 할머니의 '모두가 각자 자기 박자가 있다'는 말씀이 정말 와닿았습니다. 어떤사람은 10대의 나이에 인생이 꽃을 피고, 어떤 사람은 20대, 30대, 누군가는 박막례 할머니처럼 70대에도 꽃은 핍니다. 우리가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박자에 맞는 기회가 올 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기회가 왔을 때 알아보고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매일을 알차게 보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지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박막례 할머니 책을 보면 할머니는 사기도 당하고 인생의 정말 여러 고비를 겪으면서 살아오신 분입니다. 하지만 그런 고비마다 할머니가 내인생은 망했어라고 포기했다면 오늘날은 없었을 것입니다. 사기를 당해도 할머니는 그 상황에서 어떻게든 이겨내고 다음 기회를 찾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평생 모은 큰 돈을 사기 당하는 것에 비하면 우리가 2030대에 겪는 여러가지 문제들(취업, 연애 ) 등은 아주 큰 위기는 아닌 것입니다. 이 책을 보며, 박막례 할머니처럼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림없이 꾸준히 매일, 삶을 채워나가기로 다짐했습니다.

 




 

반응형

댓글0